Q&A모음>
코로나19 예방접종 사업
개요
-
A
코로나19는 여전히 위험한 감염병입니다. 2023년 1월부터 3월 13일까지 누적사망자는 1,857명이며, 이는 단일 질환으로는 매우 높은 수치입니다.
백신접종은 코로나19로 인한 위협을 줄여 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입니다. 저명한 국제 의학 학술지
에 실린 연구결과에 따르면 기초접종을 완료하고 복합면역(감염+백신)을 획득한 경우 12개월 후에도 입원·중증화 예방효과가 97.4%로 매우 높게 나타났습니다. -
A
생후 6개월 이상 국민이면 누구나 접종이 가능하며, 접종은 무료로 제공됩니다.
특히 중증·사망 위험이 높은 고위험군(65세 이상 연령층, 감염취약시설 구성원, 면역저하자, 기저질환자)에 해당하는 경우 접종을 적극적으로 권고합니다.
-
A
코로나19 감염으로 인한 중증·입원 및 사망을 예방함으로써 전 국민의 건강피해 최소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.
코로나19 예방접종 대상자 및 시행
-
A
네, 접종 여부는 본인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.
정부에서는 코로나19 유행의 효과적인 관리 및 피해 최소화를 위해 공중보건학적 목적에서 전 국민 접종을 제공하고 있으나, 예방접종은 기본적으로 본인의 자발적인 동의하에서만 실시됩니다.
-
A
아니요, 예방접종은 기본적으로 본인의 자발적인 동의하에서만 시행되므로 예방접종을 거부하여도 불이익은 없습니다.
정부에서는 국민들에게 코로나19 예방접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코로나19 유행 차단 등 공중보건학적 목적에서 국민들이 합리적인 판단하에 예방접종을 받으시길 권고합니다.
-
A
주민등록상 출생연도를 기준으로 합니다.
실제 출생연도와 주민등록상 출생연도가 다르다고 하여도 주민등록상 출생연도를 기준으로 접종 받으실 수 있습니다.
-
A
코로나19 예방접종은 본인 동의 하에 실시됩니다.
예방접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여 국민들이 합리적인 판단 하에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안내드립니다.
-
A
네, 접종 가능합니다.
외국인 등록번호가 있는 외국인의 경우 시행비 지급이 가능하므로 접종기관(위탁의료기관, 보건소)에서 접종 가능합니다.
-
A
네, 접종 가능합니다. (* 단, 여행 등 90일 미만 단기체류외국인은 신분증을 지참하여 가까운 보건소를 방문하고 임시관리번호를 발급받아 가능) 불법체류 외국인을 포함하여 보건소에서 발급받은 임시관리번호를 이용하여 전화예약 또는 접종기관(의료기관 또는 보건소)에 방문하여 예약할 수 있습니다.
임시관리번호 발급 시 여권, 외국인등록증 등 신분증 제시를 요구하지 않음.
-
A
네, 접종 가능합니다.
재외국민의 경우 본인 연령군 접종 시기에 입국하여 국내에 체류하는 경우 국내 거주 국민과 동일한 시기에 접종 가능합니다.
-
A
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시스템(http://ncvr.kdca.go.kr)을 통해서 인터넷으로 사전예약 하거나, 지자체 콜센터 전화예약, 의료기관 방문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.
-
A
지정 민간 위탁의료기관, 일부 보건소 등에서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.
-
A
예약 취소 및 변경이 필요한 경우 사전예약누리집 및 의료기관 전화 문의 등을 통해 접종 예약 취소 및 변경 가능합니다. 단, 예약 변경 시 접종 예약일은 7일 이후로 선택 가능합니다. (’23.1.1. 기준)
사전예약 누리집을 통한 예약 취소는 접종 2일전 까지 가능
-
A
사전예약 없이 접종 의료기관에 찾아가서 백신보유 여부 확인 후 접종하실 수 있습니다.
단, 해당 의료기관에 접종 가능한 백신을 보유하고 있고, 자체 진료업무에 차질이 없는 경우 현장접종 시행
예시 사례 -
A
2가백신은 12세 이상의 기초접종 이상 완료자입니다.
-
A
온라인 및 의료기관에 전화 문의 등을 통한 사전예약과 당일접종이 가능하고 감염취약시설의 경우 지자체별 방문접종 또는 자체접종 병행
사전예약 및 당일접종 방법- (감염취약시설) 방문접종*, 자체접종(요양병원, 정신의료기관) 및 위탁의료기관 접종**
* 시설계약의사 또는 보건소 방문접종팀 방문접종(보건소 상황에 따른 내소접종 가능)
** 종사자 및 거동이 가능한 분은 위탁의료기관 접종 가능