Q&A모음>
접종 기관 및 인력 관련
-
A
코로나19 예방접종 참여의향*을 제출한 약 1.6만개 중, 요양병원 자체접종, 요양시설 방문접종에 필요한 촉탁의 소속 의료기관의 위탁계약**을 조기 진행(2월 중순∼)하였습니다.
* 기존 국가예방접종사업 참여 의료기관 대상 조사(‘21.1월)
** 현장 점검, 코로나19 예방접종 교육(온라인 교육, 2.8일∼) 이수 확인 등
2분기 시행계획에 포함된 위탁의료기관을 내원 접종자의 차질없는 접종을 위하여 조기 계약완료(약 1만개소, ~3월)를 독려 중에 있습니다.
※ 참여 의향표시 16,397개소 대비 27.2% 수준 4,462개소 완료
-
A
위탁의료기관을 통해 바이러스 벡터(아스트라제네카, 얀센 백신) 플랫폼의 백신을 접종하실 수 있습니다.
바이러스 벡터 백신은 mRNA 백신과 다르게 의료기관에서 지속 공급받는 여타 백신들과 동일한 유통 및 보관체계를 가지고 있어 유통 및 보관이 용이한 장점이 있습니다.
해당 백신을 위탁의료기관을 통해 시행하여, 대상자의 접근성을 높여 접종의 불편감을 해소하고자 합니다.
-
A
2분기 시행계획상 6월에 접종이 시작되는 65~74세 이상 어르신의 접종을 위해 코로나19 예방접종 참여의향을 제출한 의료기관 대상 조기 계약 완료(약 1만개소, ~3월)를 독려중에 있습니다.
-
A
예방접종센터는 3월에 22개소를 시작으로 8월 현재 282개소(중앙 1, 지역 281) 운영 중입니다.
-
A
예방접종센터 운영은 주 6일을 기준으로 하되, 운영 요일, 운영 시간(주간, 야간 등) 등은 지자체별 탄력적으로 운영 가능토록하고 있습니다.
-
A
접종센터는 초저온냉동 보관, 전처리 등 세심한 취급·보관 과정이 필요한 mRNA 백신을 접종하고, 위탁의료기관에서 2~8℃에서 보관 가능한 바이러스벡터 백신을 접종합니다.
-
A
이상반응 경과를 관찰할 수 있도록 센터 내 관찰 공간을 갖추도록 하고 있으며, 부득이한 상황 발생 시 조치 가능하도록 응급장비 및 물품, 구급차 상시 대기 응급의료기관 사전 연계 등을 준비하여 신속하게 대응토록 하고 있습니다.ㄴ
-
A
피접종자가 건강보험·의료급여 자격이 있는 경우*, 위탁의료기관의 비용상환 청구에 대해 시행비 건당 19,220원을 지급합니다.(건보 70%, 국비 30% 부담)
* 기존 국가예방접종사업 참여 의료기관 대상 조사(‘21.1월)
** 현장 점검, 코로나19 예방접종 교육(온라인 교육, 2.8일∼) 이수 확인 등
시행비는 위탁의료기관에서 코로나19 예방접종 실시기준에 준하여 접종하는 경우 지급하고 있으며,
-
A
현재 위탁의료기관 수는 16천개소로 당초 목표인 1만개 소를 상회하고 있습니다. 또한 위탁의료기관의 관리·점검 및 백신 유통의 효율화를 고려하여 위탁계약 신규 체결을 마감하였습니다(6.30.).
-
A
위탁의료기관의 접종오류·온도이탈 사고 등에 따라 지자체는 의료기관과의 코로나19 예방접종 위탁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.
-
A
위탁의료기관에서 백신별 인식표를 통해 백신별 접종대상자·보관·부대물품 등 구분하여 표시하도록 안내하였으며, 다종백신 운영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접종인력이 접종의 전 과정에서 상시 점검할 수 있도록 안내하였습니다.
안전접종을 위한 위탁의료기관 운영가이드
* 「코로나19 백신 안전접종 실행방안 통보」(11359호, 7.1.), 「안전접종 실행을 위한 추가 조치사항 안내(오접종 관련 FAQ 배포 등」(14651호, 7.23.)